fnctId=sbjMng,fnctNo=37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인생의 목표를 설정 및 밝고 활기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반주법 1 유아들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음악의 기초를 습득하고 훈련과정을 통해 동요와 피아노 연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단계적인 학습을 통해 건반악기의 연주능력과 반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을 사람되게 하는데 있다. 사람을 사람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에 관련된 원리와 방법을 다룬다. 교육적 인간상, 교육의 심리적, 철학적, 사회적기초, 평생교육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의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에 기초가 되는 철학적·심리학적 이론 및 유아교육에 대한 본질의 방향을 제시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영유아의 발달 특징, 발달 과정을 이해하여 아동의 정체를 바르게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인간발달의 전체적 이해를 높이며 영유아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의 제 이론을 탐구하여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창의적 미술활동의 실제를 통해서 유아의 심미감과 창의성 발달을 돕는 교수 방법을 익힌다. 아동동작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동작이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한다. 4차산업혁명과 유아창의성교육 지식기반사회에서 중시되는 창의성의 본질을 이해하고 창의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유아창의성교육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두원리더십심화 대화기법 및 리더십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생활영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등에서 나올 수 있는 어휘/표현을 배우고 독해력과 문법을 향상 시킨다. 반주법 2 피아노의 기초 과정을 학습하고, 곡에 따라 다양하게 반주하는 방법을 숙련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방법, 사상을 역사적으로 연구하여 현대의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는다. 그러기 위해 수업목표의 구체화,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 평가에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도록 한다.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활동, 평가의 체제를 수립할 수 있게 한다. 유아교육과정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교육계획안을 구성할 수 있게 한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 이론, 유아 놀이의 발달과정 및 특성, 놀이지도방법, 환경구성, 놀이관찰 및 평가 등 유아교사로서 놀이 활동을 준비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과교육론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관한 교육활동으로써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교육목표, 영역과 시간, 편성·운영지침을 기초로 하여 운영의 실체를 연구·조직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음악교육의 방법론을 이론과 실습으로 익히고 배운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는 사회 복지의 중심 분야로서 모든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아동기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성을 알아본다. 논리와창의성교육 인간 생활에 말과 글의 필요성을 바르게 인식하며 말과 글을 통한 자기 표현력과 인문사회 영역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및 논리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교육심리 가르치는 방법과 기술에 관한 학습이론과 학습심리적 접근 능력을 갖는다. 학습자의 성취행동을 수업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고 학습자의 성취행동에 작용하고 영향을 주는 조건들과 특성, 이론과 법칙을 세부적으로 다룬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실제를 살펴보고 유아기부터 이에 대한 예방과 대처 과정을 살펴본다.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특성과 유아교육 현장의 변화추세를 고려하여 수준별 학습내용에 따라 교재를 연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의 과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육 방법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현장에서 과학교육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 평가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유아안전교육 안전한 유아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동중심교육철학의이해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을 고찰하여 현대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을 이해하고,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최신 이론을 기초로 교수매체의 특성 및 제작방법 등을 학습하고 활용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해 나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교직실무 교사가 알아야 할 법규, 학교행정, 시설, 회계관리 등 교직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실무를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과 방법은 과학적 합리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유아교육의 최근 관심과 교육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들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학습 성향을 길러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에 대한 이해와 현장적용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논리적 사고와 기술 방법을 익혀 다양한 저널을 작성해 봄으로써 장차 교사로서의 자질을 육성한다. 아동생활지도 유아행동 이해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심리학을 기초로 상담에 대한 지식과 실제를 익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및 부모와의 상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육성한다. 정신건강론 유아가 건강과 안정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기초를 확립할 수 있는 건강교육 내용을 학습시키고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관찰 및 유아 행동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 학습과 유아교육기관 참관실습을 병행하여 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미래사회와유아교육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및 새로운 교수학습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최신 기술의 특성 및 개념을 이해하며, 미래사회에 대비한 유아교육을 위해 로봇활용, 코딩교육, 증강현실 등을 접목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에 관한 기본 개념 및 일반 이론을 이해하고 , 이를 교육행정의 실천과정에 적용해 봄으로써 관련 이론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탐색하고, 이를 교육행정 이론에 접목하여 이론적, 철학적 기반과 정치적 의미를 고찰하여, 교육행정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하여 4주의 교육실습을 실시하고 교사로서의 철학, 태도 그리고 소명감을 갖도록 한다. 교육실습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법, 수업계획안의 작성과 지도, 수업실시 방법과 평가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습득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에 대한 이론과 현장경험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토론하고, 현장에 적합한 통합교육활동을 모색한다. 아동수학지도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 및 수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 방법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현장에서 수학교육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 유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여 미래의 책임감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사회화 교육을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가치관·태도의 형성, 도덕성 발달과 가치, 정의적 경험,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을 알도록 한다. 보육실습 이론과 실제의 능력을 갖춘 보육 교사가 되기 위하여 보육현장에서의 보육실습을 실시하여 현장에서의 적응성을 강화시키고, 보육교사로서의 철학, 태도 그리고 소명감을 갖도록 한다. 보육교사론 다변화된 현대사회에서 유아교사로서의 삶이 갖는 제반적인 특성과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모색한다. 아동상담론 전반적인 상담이론을 통해 부적응뿐만 아니라 정상아동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사례연구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문제갈등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범위, 사회 유형과 교육의 관계, 사회적 불평등과 교육의 역할 등에 대한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연구한다. 교육봉사활동 대학의 전공을 기반으로 전문화된 봉사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사회에 적극 공헌하는 대학생의 소명을 다한다. 유아교육워크샵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토대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방법, 교육평가 및 환경구성 등을 학습하여 영·유아를 위한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 및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언어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방법과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제로 현장에서 언어교육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영유아교육기관의 설립, 교직원 관리, 환경 구성, 학급운영관리, 재정과 문서관리 등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바로 알고 이해함으로써 교육기관을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하도록 돕는다. 부모교육론 아동의 성장 과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나 부모가 좋은 인성과 품격의 소유자일 때 자녀를 올바르게 교육하고 양육할 수 있으므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부모나 교사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유아건강교육 유아가 건강과 안정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기초를 확립할 수 있는 건강교육 내용을 학습시키고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