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9 교과목 소개 말과 글 우리 말과 글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토대로, 각종 실용문을 포함한 글쓰기 및 말하기 능력을 기르며 문장의 이해와 글쓰기의 실습으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두원리더십기초 본 교과목은 두원공과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에게 슬기롭고 활기찬 대학생활을 안내하고, 대학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계획하며, 자신의 진로의식과 진로발달을 이해하며, 나아가 자기 이해를 통해 학과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며, 기본핵심역량으로서 인성과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다. 공학수학기초 수학에 기초가 되는 대수식, 진법, 단위의 과학적 표현, 선형 방정식, 2차 방정식, 삼각형과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이해하여 IT회로 분석 및 설계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T영어 IT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이고 중요한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향상하게 한다. 컴퓨터활용기초 본 과목은 컴퓨터기반의 IT 환경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컴퓨터기반의 IT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 기술과 핵심 기술, 그리고 상호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명확히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도록 하는 IT 개론의 과목이다. 인공지능개론 최근 모든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IT 분야에서 중요 기술로 등장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의 개념과 수학적 배경 지식, 그리고 알고리즘 및 세부 응용기술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향후 인공지능 관련 프로그래밍이나 앱 개발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는다. 디지털공학 논리함수의 개념이해 와 간략화 능력을 배양하여 조합 논리회로의 기본 게이트를 이해하고, 조합 논리회로 및 순서 논리회로의 동작을 이해해서 디지털회로의 설계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응용 회로를 설계한다. 스마트IT개론 정보통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과 4차 산업혁명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정보통신의 응용기술을 습득을 통해 정보통신을 배우는 학생들이 넘쳐나는 정보와 IT 기술 속에서 헤매지 않고 시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H/W오픈플랫폼 일상의 작은 컴퓨터인 마이크로컨트롤러인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통해서 LED제어, LCD에 글자표시 하기, FND로 숫자 표시하기, 모터제어 등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장치들을 제어해 봄으로써 하드웨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배움으로써 유사한 상용제품들에 대한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생활영어 영어에 관한 총체적인 언어학습(global language learning)을 목표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단계별로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한다. 두원리더십심화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커뮤티케이션 능력의 배양, 취업전략으로 면접에 대한 기본 에티켓,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역량을 기르며, 기본핵심역량으로서 인성과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다. 공학수학활용 대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기초 대수학에서부터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소홀히 다루고 잊어버린 수학적 재능을 되찾는데 주안점을 두며, 단순히 암기를 통한 문제 풀이가 아니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워서 이를 통하여 공학적 감각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둔다 회로이론 회로 이론은 전기·전자·통신 및 제어·계측 분야를 공부하는 데 필수적이며 기초적인 전기회로를 전반적으로 개념·원리·수식 등을 접하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언어 실세계에서 해결하기 위한 모든 문제점에 대해서 최적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한 알고리즘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서 각종 알고리즘에 대한 복잡도, 성능 및 특성을 프로그래밍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언어 C언어의 기본 문법 및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및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c언어를 이용하여 간단한 응용 프로그래밍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추후 필요한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에 따라 c언어 자체는 물론 다른 프로그램을 설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연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 구조 및 OS 본 교과는 컴퓨터구조 및 OS(운영체제)를 익히는 과목으로서,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구조적으로 들여다보고, 이의 동작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컴퓨터 구조를 H/W와 명령어, 그리고 운영체제(OS)의 관점에서 들여다보아, 전반적인 컴퓨터의 이해 능력을 길러 향후 다음 과정의 교과를 이수하는데 기초적인 개념을 제공한다. 그리고, 우리 학과에서 주로 배우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복잡한 프로세서 구조를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8비트 MCU를 학습하고 또한 C언어를 이용하여 주변기기들을 제어해 봄으로써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TV, 세탁기, 냉장고 등 단순한 전자장비들을 쉽게 이해하고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였으며 더 나아가 휴대폰, 드론 등 주변의 첨단장비들도 쉽게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자회로 전기 및 전자공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초과목으로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학기에는 전자소자의 기초 부분인 반도체를 비롯하여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와 바이어스 회로, 소신호 증폭기, 전력증폭기 및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와 박막트랜지스터 등으로 구성하였다. 두번째 학기에는 연산증폭기의 기초이론과 응용회로, 주파수 응답, 능동필터, 발진회로 및 정전압회로 등을 다룰 수 있도록 하였다. C언어 응용 C언어의 문법 및 프로그래밍의 활용과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c언어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래밍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추후 필요한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축척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에 따라 c언어 자체는 물론 다른 프로그램을 설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연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눅스 본 과목은 유닉스나 리눅스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유닉스와 리눅스가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리눅스를 기반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으로는 C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알고 있으면 수강에 무리가 없는 과목이다. 임베디드시스템응용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기반으로 LED, LCD, FND, 모터제어 등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IT장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쉬운 예제 프로그램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T관련 부품이나 장비에 대해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스위치 및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장비를 설계 및 설치 운영 할 수 있다 MCU 복잡한 프로세서 구조를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8비트 MCU를 학습하고 또한 C언어를 이용하여 주변기기들을 제어해 봄으로써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TV, 세탁기, 냉장고 등 단순한 전자장비들을 쉽게 이해하고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였으며 더 나아가 휴대폰, 드론 등 주변의 첨단장비들도 쉽게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윈도우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원도우 프로그래밍 언어인 객체지향 언어인 C#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클래스 기반의 객체지향 언어를 최대한 일반화해서 다루었기 때문에 이후 Java 등 다른 객체지향 언어를 학습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터구조및알고리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할 때 자료구조의 결정방법과 배열, 스텍, 큐, 트리 등에 대한 알고리즘 등을 강의하며 이를 C언어로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프로젝트 본 교과는 프로젝트 과목으로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프로젝트 기획, 설계, 테스트 등의 기술적 방법과 팀원 간의 의사소통, 역할 분담, 프로젝트 관리 등의 인적관리 능력도 함께하여 습득할 수 있다. 실제 수행할 프로젝트 내용은 팀원들 간의 협의로 정하게 되며, 기본적으로는 라즈베리파이 3(4) 장비를 활용하여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네트워크설계 시스코네트워킹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스위치 및 라우터의 기능을 활용하여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의 연동 기술을 실습하여 네트워크 현장에 바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AI프로그래밍 본 강좌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한 탐험적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데이터 이상치 탐색, 모델 선택과 파라미터 튜닝 프로그래밍을 실습하고 강의한다. 캡스톤디자인1 창의적인 융복합형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교과목으로서 창의적+논리적+소통력 등 종합적인 내용을 구현하는 프로젝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스마트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특징을 이해하고 통신기기하드웨어 설계 및 통신기기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네트워크응용 컴퓨터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스위치 및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장비를 설계 및 설치 운영 할 수 있다 서버구축및응용 HTTP 웹서비스 기반의 클라이언트 서버 개발 환경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공부하며, 웹 서버 프로그래밍은 World Wide Web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기술이다. 그러므로 웹 기반의 클라이언트 서버 통신 방식으로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Netty 프레임워크), 파이썬(Python), NodeJS, 서비스 아키텍처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리눅스디바이스드라이버 임베디드시스템에서 운영체제는 공개 소스인 리눅스를 주로 이용한다.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핵심내용인 리눅스 커널의 이해, 모듈의 설계, 디바이스 드라이버 구축 및 설계 방법 등을 이해한다.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라즈베리파이4 보드를 이용하여 실험과 실습을 하며,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취업과 창업 학생들이 진로개발 준비도와 진로장벽을 자가 진단함으로써 진로설계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청년들이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펨웨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구조 및 특징을 이론 강의를 통해 이해하고, 각 주제별로 MDS 실습 장비를 통해 기본 통신 디바이스 드라이브 프로그램 및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디버깅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자바 클래스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클래스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다. 자바의 상속과 인터페이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에서의 코드 재사용성을 향상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워, GUI 프로그래밍, 제네릭과 컬렉션, 쓰레드, 입출력과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자바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래밍을 실습하여, 초급 자바프로그래머로서의 능력을 배양시킨다. 스마트폰응용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와 안드로이드(Android)의 주요기능을 이해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기와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축하여 앱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앱 개발을 목표로 한다. 통신프로토콜응용 프로토콜에 대한 개념과 OSI7계층에 대한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실습 수업을 진행한다. 캡스톤디자인2 창의적인 융복합형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응용교과목으로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