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41 교과목 소개 작업치료학개론 선천적으로 또는 질병으로 작업 수행에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삶의 목표를 새롭게 하여 자신의 역할과 환경 안에서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치료를 이해하고 중재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이론의 틀과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작업치료의 역사와 작업치료에 대한 정의 및 용어를 학습하여 작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형성하고자 한다. 직업이해와 자기개발 작업치료사의 기본적인 역할과 소양을 함양한 학생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수자는 학생들이 다양한 임상 작업치료 분야를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를 선택한 후, 이에 필요한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의학용어 인체의 전반적인 지식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질병은 물론 해부생리, 기능해부와 관련지어 학습해야 한다. 또한 의학용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용어를 어근, 접두사, 접미사 등으로 나누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단순 암기 학습이 아닌 그림이나 사례 등의 실용적인 학습 방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전문 용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리학개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생리학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 시스템의 정상 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인체해부학 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사람 몸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단계이다. 본 교과는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에 따라 학습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현장실습 1, 2 지역사회 유관기관에서 작업치료 대상자를 대면해 보고 대상자의 작업 (occupation)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치료적 활동을 계획 및 실행해 봄으로써 작업치료사로서 자신의 자질을 점검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재활학 재활학의 정의, 범주, 분류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관련된 주요 증상 및 질환들에 대한 임상적 특징, 평가 및 진단 방법 및 중재 방법에 대한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소개와 지식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재활치료의 팀 접근을 이해하고 구성원인 작업치료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 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 방법, 중재 방법,?교수 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경과학개론 신경과학개론은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화,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 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전문가들에게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활동분석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대상자에게 활용하도록 한다. 기능해부학 근육의 작용과 운동학에 대한 이해는 신체 구조와 신체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근육과 뼈대가 어떻게 힘을 생성하며 움직임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체의 움직임을 분석할 수 있다. 정신의학 인간 행동 및 정신에 관하여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정신질환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진단, 중재, 예후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작업치료의사소통 의사소통이란 필요한 문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요점을 파악하는 문서이해능력,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문서작성능력,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하는 경청능력, 목적과 상황에 맞는 말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의사표현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신의 의사소통 활용 수준을 진단해보고 예비 작업치료사로서 의사소통이 향상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문제상황처리방법 문제상황처리방법은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을 통하여 증례 또는 문제 중심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제시된 상황을 통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해결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앞으로 이와 유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정신병리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중재하기 위해 집단 역동 및 다양한 정신과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운동치료학 기능적 운동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아보고 그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관련지식을 익힌다. 또한 운동재활에 활용되는 절차를 습득한다. 이학적검사 및 실습 각 신체 부위의 관절가동범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맨손 근력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한 특수검사 및 뇌신경 평가 등을 학습함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신체 기능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동작업치료학 아동·청소년 작업의 정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 및 영역에 따른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작업치료평가1 및 실습 작업치료 평가과정을 학습하고 영역별 표준화된 도구에 대한 평가 방법을 학습한 후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하여 클라이언트의 주요 문제를 파악한다. 보건통계학 보건통계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학의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사회과학을 위한 통계패키지(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SPSS)를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습을 통해 자료처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임상실습1, 2, 3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본 교과에서는 신경계 질환의 임상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기능 장애에 대한 평가와 신경계 질환을 위한 다양한 치료적 접근방법과 작업치료 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작업치료사의 전문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근골격계작업치료학 본 교과에서는 근골격계 작업치료 분야에서 다루는 대표적인 질환들의 특징과 증상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작업치료 평가와 치료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작업치료사의 전문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노인작업치료학 노인 작업치료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노인 보건의료 체계 및 지역사회에서 노인 작업치료의 정책적 방향성 및 역할에 대해서 이해한다. 또한 노화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여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한다. 작업치료평가2 및 실습 아동 평가는 아동의 작업을 이해, 아동의 현재 문제점, 장/단점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작업치료 중재를 위한 필수적인 절차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에서는 평가 접근법과 다양한 평가도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에게 적합한 평가를 적용할 수 있는 아동 작업치료사의 전문성 확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지역사회작업치료학 지역사회에서 작업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할과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변화하는 지역사회 중재 접근의 패러다임의 이해, 지역사회 작업치료 업무의 종류와 이해, 사업을 위한 창의적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전문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놀이작업치료 놀이의 작업적 가치를 인식하고 치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놀이적 접근을 치료 기법에 접목하여 중재할 수 있도록 한다. 보조기·의지학 및 실습 보조기는 신체기능에 장애가 있을 때 사용되며, 의지는 신체의 일부가 절단되었을 때 그 기능을 대치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수강생은 대상자의 잠재적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기와 의지 종류를 학습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 감각에 기반한 아동의 행동 및 정서적인 문제를 이해하여 아동의 작업 수행 향상을 위한 중재 방법, 평가를 학습하여 아동 작업치료사의 전문성을 확립한다. 임상신경과학 신경계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장애를 치료하기 때문에 신경계질환의 원인과 임상문제점의 다양한 임상 양상을 이해하여야 한다. 일상생활활동 일상생활활동의 영역 및 용어 정의를 이해하고, 각 질환별 일상생활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평가 및 훈련 방법을 익힌다. 디지털작업치료 디지털 치료의 공식적 정의는 스마트폰 앱, 프로그램과 같은 소프트웨어 형태로 대상자에게 치료적 개입을 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분야는 헬스 케어 수요와 고령 인구의 증가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교과에서는 작업치료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방식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예측해본다. 작업치료연구방법론 작업치료 연구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하여 최신 치료적 경향을 파악하고 방법론의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삼킴장애치료 신경 및 해부학적 구조와 정상 삼킴 단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삼킴 장애 대상자에게 근거 중심 평가와 치료를 적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흡인 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보조공학 재활 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공중보건은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수명을 연장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분야이므로 자료와 통계를 활용하여 생활습관병, 보건관리 및 정책, 인구 보건에 대한 지식을 확립하고자 한다. 의료관계법규 작업치료사는 전문 보건의료인으로 의료기관에 적용되는 의료법과 의료기사법을 숙지하고, 지역사회에 적용되는 장애인복지법과 정신건강복지법, 노인복지법을 학습하여 다른 보건의료 직군과 협업하는 등 작업치료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인지작업치료 지각 및 인지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인지적 문제에 따른 중재 계획 및 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직업재활 직업재활 영역에서의 작업치료 역할 및 직업재활과 의료재활의 연계적 관점에서의 작업치료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의 개념, 장애인, 직업발달이론 등의 인간과 직업에 상호관계를 알고, 장애의 분류와 직업재활의 개념 및 서비스를 통한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