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형 인재교육
융합교육의 운영방안은 2가지 유형이며, 1유형을 우선적으로 적용
유형 | 운영방법 | 운영상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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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유형 다전공 연합 과정화 |
독립학문에 속하는 전통적인 개별교과들을 다양하게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을 설치하여 융합 교육을 실현하는 경우 | 융합 교육을 위해서는 별도의 전공 및 교육과정을 설치해야 하므로 대학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 또한 미래성장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준비에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 |
2유형 다학문 통합 교과화 |
다양한 학문의 내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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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교육을 처음 시도하는 경우에는 쉽게 실시할 수 있음, 또한 융합적 성격을 지닌 융합교과가 무분별하게 개설될 경우, 전체 융합 교육의 목표 및 방향에서 벗어날 수 있음 |
융합교육의 학습 성공전략
- 학습자주도학습(Student Oriented Learning) : 수동적으로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자기 주도적인 융합 탐구를 통해 ‘과정 지식’을 얻도록 하는 효과적 학습법, 학습자주도 학습을 성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육내용의 온라인 컨텐츠화 추진
-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닥친 문제나 향후 당면할 과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중시, 문제의 해결이나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지식을 동원하는 융합을 경험하고 다른 동료들과 협업하는 인간관계도 경험하는 학습법, 우리 대학에서는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을 강화하여 PBL을 구현
- 협동학습(Team-Based Learning) : 융합 교육은 단순한 집단 작업이 아니라 공동의 노력을 통해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생시키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정서 역량을 기르고, 개방적 태도와 비판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함
교육과정 설계
- 융합교육체제 지원을 위해 학과의 통합 및 그룹화
- 우리 대학의 특징인 DACUM / CBC 방식의 과학적 방법에 기인한 교육과정 구축
-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교양교육의 혁신
교양교육의 목표
-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표현능력과 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의 영역으로 논리적, 분석적, 과학적 판단 능력을 배양
-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상호 조화와 균형의 관계를 이루게 하여 다학제적 융·복합교육을 가능하게 함
교양교육의 기본구조
범주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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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양 (Gener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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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양 (Liber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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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의 품질 제고
- 교수·학습 품질 제고를 위해 환류체제를 구축하고 관련 데이터 확보 : 학생 설문조사, 교수 설문조사, 부제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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