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OWON Vision 2025
- 두원공과대학교 사명은 “교육혁신으로 창의·융합·인성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직업인 양성”으로 설정
- 비전은 “지역사회 기반의 창의•인성을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이공계 중심대학”으로 설정하였으며,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인재상 및 교육목표 설정
DOOWON Vision 2025의 체계
Mission
교육혁신으로 창의·융합·인성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직업인 양성
Vision
Make your Dream with DooWon!
지역사회 기반의 창의·인성을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이공계 중심대학!
미래지향적 전문기술인 양성
인재상 / 교육목표
더 나은 인성을 갖춘
책임감 있는 인재
책임감 있는 인재
바른 인성과 자기조절능력
배양을 위한 품성교육
배양을 위한 품성교육
더 높은 수준을 추구하는
실무형 인재
실무형 인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현장형 전문교육
배양을 위한 현장형 전문교육
더 멀리 바라보는
창조적 인재
창조적 인재
미래사회와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융합교육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융합교육
핵심역량
성실
윤리
의사소통
기초학습
비판적사고
문제해결
협업
창의력
리더십
글로벌
성과지표
재학생 증원률 95%
교육비 환원율 185.0%
졸업생 취업률 75.2%
유지취업률 83.0%
교육서비스 만족도 74점
신입생 충원율 100.0%
영역별 추진전략
- 비전 및 인재상을 바탕으로, 경영, 교육, 학생지원, 교육성과, 교육인프라, 산학연계, 글로컬등 7개 영역의 18개 혁신전략 수립
Vision
지역사회 기반의 창의·인성을 중시하는 미래지향적 이공계 중심대학!
Make your Dream with DooWon!
인재상
더 나은 인성을 갖춘
책임감 있는 인재
책임감 있는 인재
더 높은 수준을 추구하는
실무형 인재
실무형 인재
더 멀리 바라보는
창조적 인재
창조적 인재
추진전략
경영 혁신
대학브랜드 가치 혁신
인사·행정 혁신
재정 혁신
교육 혁신
교육제도 혁신
교육과정 혁신
교수학습 혁신
학생지원 혁신
학생모집 혁신
학생지도 혁신
학생복지 혁신
교육성과 혁신
취업역량 혁신
취업지도 혁신
창업지원 혁신
교육 인프라 혁신
교육시설 및 기자재 혁신
교육시스템 혁신
산학연계 혁신
산학협력 혁신
현장실습 혁신
글로컬 혁신
국제교류 혁신
지역사회 연계 혁신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영역 | 전략 | 세부과제 |
---|---|---|
경영 혁신 | 대학브랜드 가치 혁신 | [과제 1.1.1] 대학 이미지 개선 및 홍보 확대 |
[과제 1.1.2] 대학 운영의 투명성 확보 | ||
[과제 1.1.3] 학과 구조 혁신 | ||
인사·행정 혁신 | [과제 1.2.1] 대학 구성원 참여 체계 구축 | |
[과제 1.2.2] 교직원 인사관리 개선 | ||
[과제 1.2.3] 조직구조 개선 | ||
재정혁신 | [과제 1.3.1] 대학 재정운영 관리 | |
[과제 1.3.2] 재정 안정성 확보 | ||
[과제 1.3.3] 예산활용 효율화 실현 | ||
교육 혁신 | 교육제도 혁신 | [과제 2.1.1]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지원 |
[과제 2.1.2] 온/오프라인 학사관리 체제 구축 | ||
[과제 2.1.3] 두원 핵심역량 인증제 강화 | ||
교육과정 혁신 | [과제 2.2.1] 전공 교육과정 운영 혁신 | |
[과제 2.2.2] 교양 교육과정 운영 혁신 | ||
[과제 2.2.3] 4차 산업혁명 관련 교과운영 | ||
재정혁신 | [과제 2.3.1] 대학차원 최신교수법 활용 지원 | |
[과제 2.3.2] 교원차원 교수법 개발 다양화 | ||
[과제 2.3.3] 교수법 활용 평가 | ||
학생지원 혁신 | 학생모집 혁신 | [과제 3.1.1] 학생 모집 체계 재정립 |
[과제 2.1.2] 예비 신입생 관리 강화 | ||
학생지도 혁신 | [과제 3.2.1] 학생 상담 체제 고도화 | |
[과제 3.2.2] 중점지원 상담제도 운영 | ||
[과제 3.2.3] 학습지원 체제 운영 | ||
학생복지 혁신 | [과제 3.3.1] 학생장학금 체계화 | |
[과제 3.3.2] 학생문화 및 복지지원 강화 | ||
교육성과 혁신 | 취업역량 혁신 | [과제 4.1.1] 신입생 취업동기 강화 |
[과제 4.1.2] 재학생 취업역량 재고 | ||
[과제 4.1.3] 졸업생 취업유지 강화 | ||
취업지도 혁신 | [과제 4.2.1] 취업지원 관리체계 확립 | |
[과제 4.2.2] 맞춤형 취업정보 제공 | ||
[과제 4.2.3] 지역대학 연계 취창업 프로그램 제공 | ||
창업지원 혁신 | [과제 4.3.1]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 |
[과제 4.3.2] 창업인프라 지원 | ||
교육인프라 혁신 | 교육시설 및 기자재 혁신 | [과제 5.1.1] 현장기반/창의융합 교육환경 구축 |
[과제 5.1.2] DW-STEAM 캠퍼스 구축 | ||
교육시스템 혁신 | [과제 5.2.1] 교육시스템 통합 및 활성화 | |
[과제 5.2.2] DW-E 플랫폼 구축 | ||
산학연계 혁신 | 산학협력 혁신 | [과제 6.1.1]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 운영 확대 |
[과제 6.1.2] 산학협력 관리 및 지원체계 강화 | ||
현장실습 혁신 | [과제 6.2.1] 실습단계별 현장실습 내실화 | |
[과제 6.2.2] 현장실습 관리 및 지원체계 강화 | ||
글로컬 혁신 | 국제교류 혁신 | [과제 7.1.1] 국제교류 및 교육 유지 관리 |
[과제 7.1.2] 학생 해외취업 지원 강화 | ||
[과제 7.1.3] 글로벌캠퍼스 교육환경 조성 | ||
지역사회 연계 혁신 | [과제 7.2.1] 이원화캠퍼스 지역 특화 프로그램 운영 | |
[과제 7.2.2] 지역사회 유관기관 협력 체제 강화 |
발전계획 추진 및 성과관리 체계
-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7개 전략영역 및 전략과제별 세부과제를 연차별로 평가·환류하는체제로구성
- 각 부처에서는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기획처에서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행여부와 정도를 분석
- 분석결과를 차년도의 발전계획이나 연차보고서에 반영하는 선 순환적인 성과관리 환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기획처 + 평가관리센터 : 경영혁신 - P(계획), 교육혁신 - 결과몰(학곽·부서 연차별 실행계획서) 공유방법(학기전 학과/부서 연차계획 간담회), 학생지원 혁신 - D(실행 각 운영위원회), 교육성과 혁신 - 결과물(학과·부서 연차보고서, 대학자체평가지표 모니터링) 공유방법(교무회읜 및 학과장회의를 통한 구성원 지표 결과 공유), 교육인프라 혁신 - C(평가 기획처, 자체평가 위원회), 산학연계 혁신 - 결과물(중장기발전계획 성관관리 및 대학자체평가 보고서) 공유방법(홈페이지 탑재 및 회의를 통한 공유), 글로컬 혁신 - A(개선)
DOOWON Vision 2025 핵심성과지표
KPI | 전략과제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주무부처 |
---|---|---|---|---|---|---|---|
신입생 충원율 |
|
100% | 100% | 100% | 100% | 100% |
|
재학생 충원율 |
|
95% | 95% | 95% | 95% | 95% |
|
졸업생 취업률 |
|
75.2% | 75.2% | 75.2% | 75.2% | 75.2% |
|
유지 충원율 |
|
79.3% | 79.3% | 79.3% | 79.3% | 79.3% |
|
대학만족도 점수 |
|
70점 | 72점 | 74점 | 76점 | 78점 |
|
교육비 환원율 |
|
185.0% | 185.0% | 185.0% | 185.0% | 185.0% |
|
전임교원 확보율 |
|
60% | 60% | 60% | 60% | 60% |
|
교육서비스 차원 만족도 점수 |
|
70점 | 71점 | 72점 | 73점 | 74점 |
|
장학금 지급율 |
|
10% | 10% | 10% | 10% | 10% |
|
산업체 만족도 |
|
82% | 82% | 85% | 85% | 85% |
|
해외취업자 수 |
|
20명 | 20명 | 30명 | 30명 | 30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