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40 교과목 소개 의사소통방법론 의사소통이란 필요한 문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요점을 파악하는 문서이해능력,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문서작성능력,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하는 경청능력, 목적과 상황에 맞는 말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의사표현능력을 의미한다. 본 교과에서는 자신의 의사소통 활용 수준을 진단해보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의학용어 의학용어는 인체의 전반적인 지식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질병은 물론 인체해부, 생리, 병리 및 기능해부와 관련지어 학습해야 한다. 또한 의학용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용어를 어근, 접두사, 접미사 등으로 나누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단순 암기 학습이 아닌 그림이나 사례 등의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재활운동현장에서 전문 용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리학 개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교육한다. 인체해부학 재활 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사람 몸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단계이다. 본 교과는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능해부학 근육의 작용과 운동학에 대한 용어의 이해는 신체 움직임과 관련된 운동학의 기초가 되는 학습 내용이다. 이를 통하여 근육과 뼈대가 힘을 생성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해하고 인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인체생리학 우리 몸의 생명현상을 유지해주고 있는 각 기관들의 기능을 세포, 신경, 근육, 감각, 심장, 혈액순환, 혈액, 면역, 호흡, 배뇨, 내분비, 생식 등 각 계통별로 이해하고, 체액과 전해질, 소화와 흡수 작용이 체내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 주는지 각 기관들이 기능적 구조와 고유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재활사 윤리(윤리와 철학) 장애인 재활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 방법, 중제 방법,?교수 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경과학개론 신경과학개론은 신경계의 구조, 기능, 진화,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는 광범위한 학문분야로 전통적인 생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되어 왔으나 최근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의학 등 많은 분야가 관련된 학제적 학문으로 발전되어 왔다. 특히 재활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전문가들에게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병태생리학 병태생리학은 질병의 발생원인, 발병기전, 형태적 변화, 기능장애를 다루는 학문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질병 과정의 기본 개념으로 세포손상, 염증, 면역의 기전에 대해 다루고, 신체 계통별 질환의 병태생리를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재활운동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질환의 병태생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여 재활운동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재활운동 중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스포츠마사지 스포츠 현장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해를 예방하고 처치할 수 있으며 신체활동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신체 각 부위별로 행해지는 스포츠 마사지의 구체적인 방법을 실제적이고 현장 적용에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운동상해 전문 운동선수 또는 생활 스포츠 참여자에게 흔히 발생되는 근골격 손상의 종류와 손상의 기전, 증상, 증후, 그리고 이에 대한 응급처치 및 관리에 대한 기초 지식 이해와 습득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재활행정과 정책 장애인 재활조직에서 일하는 전문가나 행정가들의 효율적인 업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법, 장애아동복지원법, 장애인 등에대한 특수교육법 등 다양한 법령을 이해하고, 재활조직의 행정, 정책, 조직, 기획, 예산, 홍보,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운동학 인체의 각 부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움직임에 대한 운동학 및 운동역학적인 원리와 특성을 익혀 정상적인 인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정상적인 움직임과 자세를 평가, 분석함으로써 운동재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학습한다. 운동생리학 인간의 운동이라는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고 적응하는 인체의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인간이 수행하는 운동과 관련되어 과학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여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운동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제공한다. 치료적 운동학 신체적 장애를 가진 대상자에게 치료적 운동의 개별화된 프로그램 기법과 개념의 기초를 제공하여 신체적 결손과 기능적 제한점을 중재하는데 이득을 주고 재활이 필요한 대상자의 기본적 운동기법의 발달, 독립적 수준으로의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운동의 원리, 다양한 병리 상태의 기본적 배경, 운동기법의 설명과 관리 지침을 학습한다. 측정및평가(이학적검사) 대상자를 평가하고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질병, 손상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한 근육 위축, 변형상태를 전문가의 손과 기구에 의하여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운동과 영양학 영양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운동수행능력을 최대화하는 영양 전략, 만성질환의 관리를 위한 운동과 영양, 그리고 운동과 영양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계를 학습한다. 스포츠테이핑 근골격계 손상 관련 상해예방 감소와 기능향상에 요구되는 관절별 테이핑 기술 적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테이핑 기술을 배운다. 운동조절학 신경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세조절, 가동성 및 팔 기능에 대해 발달, 정상, 비정상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이론적 개념들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재활 중재 행위와 평가의 기초적 지식을 제공한다. 건강*체력측정평가 체력, 운동능력 및 기능검사 등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과학적인 측정 평가 방법의 습득에 그 목적이 있다. 장애아동진단 및 평가 진단평가는 재활 계획 수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이다. 본 교과에서는 장애아동 진단과 평가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재활에서 활용되는 진단 및 검사도구를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운동재활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립하도록 한다. 심폐재활학 심장호흡 시스템을 기반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 및 관리, 재활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다루고 있다.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로 인한 합병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광범위한 문제점으로 기본적인 이해가 모든 운동 전문가에게 필수적인 학문이다.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및 각종 운동경기의 수행과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과 그 작용 기제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 결과 및 연구기법을 습득한다. 기능훈련 현장에서 대상자의 일상생활 동작의 평가와 치료 방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노인운동재활학 초고령사회에서 고령자들의 건강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고령자 건강행동 실천을 위한 다양한 이론모형을 학습한다. 고령사회의 인구 역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노화와 노인질환, 영양, 정신건강, 운동 영역에서의 노인 건강의 이슈들을 다룬다. 아동운동재활학 운동발달의 촉진이 필요한 장애 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구별할 수 있도록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운동부하검사 다양한 상황에서 심폐기능 등 여러 가지 기능손상을 알아보고 예방하기 위한 검사로 전반적인 운동부하검사의 방법을 이해하고 결과 해석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운동처방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전반적인 운동검사 및 운동처방의 체계를 확립한다. 운동트레이닝방법 트레이닝의 원리와 방법은 물론 트레이닝과 관련된 기초 운동과학 지식체계를 소개함으로써 과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트레이닝을 지도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전문적인 트레이닝 영역인 재활운동 트레이닝과 퍼스널 트레이닝과 관련한 보다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운동손상 평가 및 재활 모든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사람과 의료기관 간에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는 운동손상에 대한 예방, 이해, 관리 및 재활을 전공한 건강관리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운동 및 경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해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상해 발생 시 효율적인 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 교과를 통하여 스포츠 손상에 대한 다양한 해부학적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건복지법규 보건 및 복지 관련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지식을 제공한다.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있어 법률적 행정적 자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안전관리와응급처치 구조·구급·안전을 위한 응급처치에 관한 응급처치의 개요와 근육 상해와 골격계 상해 등 각각의 상황에 따른 응급처치방법을 이해하고 이와 더불어 심폐소생법과 인공호흡법, 어린아이의 응급처치법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다. 재활운동 연구방법론 건강 및 재활 관련 전문가는 대상자의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관찰 가능하며 확률적인 방법 즉,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과 근거가 타당한 지식을 얻기 위해 연구를 통해 입증된 문헌들을 고찰해보도고 자신만의 연구 설계를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과학적이고 근거가 타당한 중재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의지보조기학 다양한 장애와 변형 등에 제공되는 의지, 보조기, 기타 재활보조기구 등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를 통하여 대상자에 대한 장애를 예방하고, 신체를 보호하고 일상생활동작에서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최대한 기능적 잠재력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스마트헬스케어론 개인의 건강과 의료에 관한 정보, 기기, 시스템, 플랫폼을 다루는 산업분야로서 건강관련서비스와 의료IT가 융합된 분야이다. 개인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개인이 소유한 휴대형, 착용형 기기나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등에서 확보된 생활 습관, 신체검진, 의료이용정보, 인공지능, 가상현실, 유전체 정보 등의 분석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개인중 심의 건강관리생태계를 학습한다. 운동처방론 운동처방의 개념과 요소, 심폐지구력 및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비만 및 고혈압, 당뇨병과,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대해 어떻게 운동 처방을 할 것인가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재활현장실무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운동발달재활사 취득 시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