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32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두원리더십은 대학생으로서 지녀야할 인성 및 학교활동 대학생활 동안 해야할 일 그리고 미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나아가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생활영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어휘와 영어표현을 구사하도록 하여 국제화 시대의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말과글 올바른 말과 글쓰기능력을 함양하여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능력을 높인다. 전산수학 IT 관련 전공분야의 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이론을 이해하고 문제 풀이를 통하여 기초역량이 향상되도록 자기주도 학습을 실시한다. 전공영어 1. IT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용어 및 단어를 학습하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IT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용어를 영어로 학습하고 해석할 수 있다. 3. 전공분야의 기본 기술을 이해하고 동향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다. Windows서버실습 운영체제의 종류, 특징, 내부 동작원리 등을 학습하고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Windows 서버를 중심으로 서버의 환경설정, 운영방법 등의 실습을 통하여 서버 관리자의 기본 역할은 물론 향후 실무에서 서버 설치부터 운영까지 무리없이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정보통신개론 신호, 인코딩, 변/복조 등 기초통신이론과 전송기술, 교환기술, 통신프로토콜 등 정보통신 요소기술을 습득하고 정보통신망의 유형, 유형별 구조, 구성요소와 제공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홈페이지제작(HTML) 신입생들이 웹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한 웹 시스템의 환경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웹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인 HTML태그 프로그램, CSS3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그러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웹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Python1 순수한 프로그램 언어로서의 기능과 많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스크립트 언어로 채용되며 호환성이 계속적으로 추가 되고 있고,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반의 딥러닝 개발에 주요한 기능을 하는 파이썬의 기본 기능을 익힌다. 데이터베이스1 정보화 단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 입출력, 수정, 삭제 등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C언어1 C언어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 구축 역량을 갖추고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C언어 기초 문법을 활용한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컴퓨팅사고 소프트웨어 없이는 세상이 돌아가지 않는다. 소프트웨어는 현재 및 미래 사회의 근간이 되는 기술이다. 컴퓨팅사고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듯이 생각하는 사고를 말한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듯 문제의 핵심을 찾아내고, 구성하며, 프로그램 하듯 해결 방안을 찾는다. 이를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필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C언어2 프로그램 기술 향상을 위한 포인터, 배열, 구조체 등의 활용 능력을 익혀 구조적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인터넷프로그래밍 인터넷 웹 환경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위한 프로그램 지식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컨텐츠를 구현하고 해당 컨텐츠를 동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웹 페이지의 구성과 이를 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학생들은 본인의 아이디어 및 기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간단하고 실용적인 앱을 개발하기 위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앱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Java1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Python2 전공분야인 빅데이터분석 및 시각화를 위해 파이썬의 문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파이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을 활용하여 설계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파이썬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웹,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그래픽, 등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2 보안과 감사, 백업, 데이터베이스 고가용성 등을 교육받아 DB 관리자의 기본 역할 및 향후 실무에서 서버 설치부터 운영까지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리눅스서버실습 학생들은 리눅스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명령을 학습한 후 시스템 운영 계획에 따라 IT 시스템 및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적의 상태로 운용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여 Linux 운영체제를 탑재한 서버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C#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 구축 역량을 갖추고 C#언어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기초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자료구조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료를 처리한다. 컴퓨터가 처리할 자료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자료의 종류와 특성 구조 등을 파악하고 자료의 효율적 관리와 저장 및 처리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Java2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빅데이터실습 데이터 마이닝 및 예측 모델링 도구인 Orange SW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과 예측분석에 대하여 배워 향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 JSP를 활용하여 온라인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한 체계와 프로그램 지식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웹 페이지를 구현하고 해당 컨텐츠를 동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인터넷보안실습 학생들이 정보보호의 정의, 필요성, 정보보호대상 및 정보보안 침해유형과 대응방법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향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교과과정을 통해 익힌 전공지식을 현장기술에 접목하여 창의적인 적응능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수행 경험 습득을 통해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인력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컴퓨터특강 컴퓨터특강은 컴퓨팅 사고와 연계하여 인공지능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팅 사고력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컴퓨팅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분야의 실예를 들어 컴퓨팅 사고력과 인공지능 분야를 설명하여, 컴퓨터를 전공하지 않아도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관점으로 바라보고 인공지능을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IT기초 전공분야인 웹/앱 프로그램 작성, 데이터베이스 구현, 시스템 구축 및 관리 관련 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하여 이해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IT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여러 교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네트워크운영 네트워크 설계, 구축, 운용을 위한 네트워크 기본 개념과 통신 및 네트워크 표준 규격, 교환 및 전송 장비를 이해하며, 케이블링과 소규모 네트워크를 설계, 구축, 고장 수리 및 운용한다. CCNA1 네트워크를 구축, 운용, 고장 수리 및 진단, 유지보수 관리를 위한 정적 및 동적(RIP, EIGRP, OSPF) 프로토콜을 IPv4, IPv6에 적용하고, VLAN, 이더채널, STP, DHCPv4, SLAAC & DHCPv6, FHRP 등 다양한 이중화 및 트렁킹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TCP/IP프로토콜 인터넷 표준프로토콜인 TCP/IP 의 각 계층별 프로토콜의 헤더구성과 동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해킹, DoS, Sniffing, Spoofing 등 각종 정보침해사례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법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운용 Linux 운영체제에 대한 활용능력을 숙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관리, 그룹관리, 네트워크관리 및 원격접속서버, 파일서버, 웹서버, 도메인네임서버 등 서버 프로세스의 동작환경을 설정하고 구동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보안개론 CSMA/CD, TCP/IP 및 정보통신망구성, 정보통신기기의 동작원리 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정보보안의 필요성, 정보보안 대상, 정보보안 침해유형 및 대응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운영체제 다음과 같은 운영체제의 내용을 이해하고 초급 컴퓨터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1.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과 기능을 파악하고 운영체제에서 관리할 수 있다. 2. 운영체제의 기본 기능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클라우드시스템 클라우드에 대한 기초지식, 클라우드 서비스유형 및 다양한 클라우드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하고 최적의 클라우드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CCNA2 네트워크를 구축, 운용, 고장 수리 및 진단, 유지보수 관리를 위한 LAN 보안, 스위치 보안 설정, 무선 LAN 개념과 설정, 단일 지역 OSPFv2 프로토콜을 설정하고, 실습한다. 기간통신망 통신망의 기술 발전에 따른 PSTN, ISDN, PSDN, Frame relay, BISDN(ATM) 등의 통신망과 전송망(PDH, SDH)등 기간 통신망 기술과, XDSL, PON, 기가비트 이더넷, 메트로이더넷, MPLS VPN, IP VPN 등의 통신 기술을 이해하고, 계위망 구조를 갖는 통신망에 대한 설계를 수행한다. 정보보안실습 정보보안의 필요성, 정보보안 대상, 정보보안 침해유형 및 대응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APT, DDoS, Password Cracking, Sniffing, Spoofing, 디지털포렌식 등 정보침해기법에 대한 구현과 이에 대한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보안 운영체제에 대한 구조, 주요구성기술 및 윈도우, 리눅스 등 운영체제 사례별 특징과 주요기능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시스템에 대한 보안설정 및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네트워크보안 네트워크 운용, 관리의 마지막 단계로, 스위치, 라우터, 방화벽 등 보안 장비 등을 포함한 통신망에 대한 보안을 시행한다. 포트 보안, ACL, NAT, 여러 보안 공격(DoS, MITM)에 대한 대책, IDS/IPS, VPN 보안, 인증 서버 보안, 암호화 알고리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수행한다. 모바일네트워크 GSM, WCDMA, IMT-2000, HSPA, LTE, LTE-A, 5G 로 발전하는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무선 접속 기술, 채널 코딩, 변조 방식, OFDM 변복조, 프로토콜 구조, 네트워크 구성(SAE), MIMO, 망관리 등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5G 기술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한다. 클라우드활용 클라우드 환경의 네트워크, 컴퓨팅, 서비스 등의 실습을 하여, 클라우드 시스템구축, 운용, 유지보수 관리 및 보안까지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